블로그 이미지
즐거운 인생을 추구하는 줄리의 라이프 스타일!
happyjulie

최근에 올라온 글

글 보관함

최근에 달린 댓글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안녕하세요, 줄리입니다! ^^*

 

이웃님들은 부자가 되고 싶으신가요? 저는 요즘들어 스물스물 돈에 관심을 갖게 되어 주식도 하고 여러가지 경제관련 뉴스와 책도 찾아보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그저 부모님께서 하라는 데로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학교에 가고 취직해서 성실하게 은행에 저축하고..그렇게 사는 것이 정석이고 또 그렇게 성실하게 살다보면 부자가 되는 줄 알았는데, 결론은? 안되더라구요.^^;

 

개인마다 부자의 기준이 다르겠지만 저는 아직 제 기준에 부자가 되기에는 한참 모자란 것 같습니다. 이것 저것 정보를 찾아보던 중 유튜브채널에서 우연히 존리 라는 금융인을 알게 되었는데 금융지식에 대해서 귀에 쏙쏙 들어 오게 설명을 잘 해주시는 것을 보고 그분이 낸 책을 몇 권 사서 읽게 되었습니다. 그 중 한 권이 아래의 #존리의부자되기습관 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정리해 놓은 책 일수도 있지만 본인의 소비형태나 저축상태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지침서가 될 수 있는 책 이기에 오늘 소개해 보려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과정은 우리가 건강한 신체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과 비슷하다. 경제독립을 위한 과정을 파이낸셜 피트니스 financial fitness 라고 한다. 매일매일 운동을 해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듯 경제독립도 매일매일 부자가 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야 가능해진다. ........ 경제적 자유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매일매일 좋은 소비 습관을 유지하고, 축적된 여유자금이 가능한 한 오랫동안 일하게 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이어나간다면 경제독립은 절대로 어려운 일이 아니다. -프롤로그 중-

 

  1.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 금융문맹은 질병이자 악성 전염병 / 직업 선택 시 당신은 돈을 중요한 가치로 보는가? / 원금보장의 늪, 부동산에 대한 집착 / 일본의 잃어버린 30년에서 배워라 / 주식에 대한 편견.

  2.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반드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 은퇴 후 50년을 위한 준비 / 자녀를 일찍부터 자본가의 길로 이끌어라. /황금알 낳는 거위를 죽이지 마라. /  주식이나 주식형 펀드에 반드시 투자해라, 편견에서 벗어나라.

  3. 경제독립을 위한 여정 10단계 ; 자신의 자산, 부채 현황표를 만들어라 /  매일 1만원씩 여유자금을 만들어 투자해라 / 퇴직연금제도를 활용해라 / 연금저축펀드에는 꼭 가입해라 / 구체적 목표를 세워라 /당장시작해라.

금융경제 전문가라고 해서 책을 내는 사람들이 방송에서 하는 말을 들으면 굉장히 포괄적으로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말을 하는 것을 많이 봅니다. 그런 내용을 들으면, '그래서? 좀 더 구체적으로 말을 해줘..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거야?'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이 책은 비교적 매우 구체적으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 저자는 펀드매니저 출신이고 한 자산운용사의 대표이기 때문에 주로 주식과 펀드를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본인이 자산운용사 대표니까 당연히 사람들에게 주식, 펀드를 권하는거 아닌가 싶었지만   그의 강의와 책의 내용을 보면 상당부분 납득이 되는 내용이기에 매우 집중해서 내용을 보게 됩니다.

 

위는 제가 맨 처음 존리라는 금융인에게 관심을 갖게 된 유튜브채널의 김미경TV 입니다. 포기하라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좀 과한 게 아닌 가 싶기도 한 내용이지만 그만큼 평범한 사람들이 부자가 되기 쉽지 않다는 게 바로 현실입니다. 

 

<코리안 스탠다드>

아이들을 글로벌하게 길러야 하는데 한국이 교육 시스템은 아이들을 지극히 한국적으로 키워내려 한다. 커서 세계의 아이들과 경쟁해야 하는데 고작 옆의 친구들과 점수 경쟁을 하게 만드니 말이다. 높은 수능 점수는 앞으로의 삶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명문대 입학은 성공적인 삶과는 무관하고, 특히 돈을 버는 것과는 반비례한다. 부모님이 친구들한테 자랑할 거리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세가지 이유 중-

 

책의 내용 중에서 중간중간 저자가 강의 중 실제 있었던 일, 학부모와 학생들과의 대화내용 등 을 올려 놓은 것 이 있는데 그 중에 공감 되는 내용이 있어서 위에 올려 보았습니다. 공부를 정말 좋아하고 잘 하는 학생들은 공부를 해야 하는 것이 맞지만, 그렇지 않다면 본인이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고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부모가 아이들을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내용 입니다. 한국인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사교육비' 이기 때문에 이런 내용을 추가 한 듯 보입니다. 공부에 전혀 관심이 없는 아이들에게도 한달에 엄청난 사교육비를 쏟아 붓는 부모들이 실제로 많이 있기 때문 입니다. 저자는 그런 무의미한 사교육비 지출은 지금이라도 당장 멈추고 차라리 그 돈을 매달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 하라고 합니다. 그럼 수년 뒤에, 자녀가 성인이 되어 독립 할 때 즈음에는 너무나 큰 힘이 되어 줄 수 있는 자금이 모일 수 있으니 그 편이 훨씬 이득이라는 내용 입니다. 이 외에도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많이 있으니 본인에게 해당되는 내용을 골라서 기억해 두거나 실천 한다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이상,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시는 모든 분들을 위해 응원하며 줄리는 다음에 또 다른 내용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마침 쿠팡에 좋은 가격으로 올라와 있어서 아래와 같이 올려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